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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오장(五臟)
육부(六腑)
기항(奇恒)의 부(府)
그리고 또 영(營), 위(衛), 기(氣), 혈(血), 수(髓), 신(神), 진액(津液)은 장기(臟器)는 아니지만 생리적(生理的)인 범위(範圍)안에서 중요한 부분인 만큼 장상(藏象)에서 같이 설명되어야 한다.
가) 오장은 다음과 같다.
오장(五臟)
간(肝) ‥‥‥속칭 : 간
심(心) ‥‥‥속칭 : 염통
비(脾) ‥‥‥속칭 : 지라
폐(肺) ‥‥‥속칭 : 허파
신(腎) ‥‥‥속칭 : 콩팥
오장(五臟)에는 상기(上記) 다섯가지 외에 심포락(心包絡)이 있다.
이것은 심(心)의 외위(外圍)이지만 심(心)과의 관계가 매우 밀접하기 때문에 오장(五臟)과 함께 논(論)하게된다.
나) 육부(六腑)는 다음과 같다.
육부(六腑)
담(膽) ‥‥‥속칭 : 쓸개
소장(小腸)‥‥‥속칭 : 작은창자
위(胃) ‥‥‥속칭 : 밥통
대장(大腸)‥‥‥속칭 : 큰창자
방광(膀胱) ‥‥‥속칭 : 오줌통
삼초(三焦)‥‥‥속칭 : 상초. 중초, 하초를 말함
다) 기항(奇恒)의 부(府)는 다음과 같다.
기항(奇恒)의 부(府)
뇌(腦)‥‥‥속칭 : 머리골
수(髓)‥‥‥속칭 : 등골
골(骨)‥‥‥속칭 : 뼈
맥(脈)‥‥‥속칭 : 핏줄
담(膽)‥‥‥속칭 : 쓸개
여자포(女子胞)‥‥‥속칭 : 애기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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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人體) 오장육부의 상호작용(相互作用)이나 유기적(有機的)인 기능은 음양(陰陽)의 이치와 오행간의 상생(相生) 상극(相剋) 관계에 따른다.
예를 들어 폐(肺)와 대장(大腸)은 오행(五行)으로는 같은 금(金)이면서 음양(陰陽)이 다른 표리(表裏)의 관계를 갖고 있다.
표리(表裏)의 관계란 따로 떼어서 생각할 수 없고, 그 작용력이 시소와 같아서 폐(肺)의 이상은 곧 대장(大腸)의 이상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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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장부의 관계 역시 이와 같다.
오장육부 상호간은 오행의 상생상극(相生相剋) 관계에 따라 서로 기능을 돕는 상생(相生)의 관계, 서로 기능을 억제(抑制)하는 상극(相剋)의 관계를 맺는다. ?
간(肝)의 기능이 활발하면 심(心)의 기능이 원활해지고(목생화(木生火)),
심(心)의 기능이 활발하면 비(脾)의 기능이 원활해지고(화생토(火生土)),
비(脾)의 기능이 활발하면 폐(肺)의 기능이 원활해지고(토생금(土生金)),
폐(肺)의 기능이 활발하면 신(腎)의 기능이 원활해지고(금생수(金生水)),
신(腎)의 기능이 활발하면 간(肝)의 기능이 원활해진다.(수생목(水生木))
간(肝)에 병사가 왕성하면 비(脾)의 기능이 떨어지고(목극토(木克土)),
비(脾)에 병사가 왕성하면 신(腎)의 기능이 떨어지고(토극수(土克水)),
신(腎)에 병사가 왕성하면 심(心)의 기능이 떨어지고(수극화(水克火)),
심(心)에 병사가 왕성하면 폐(肺)의 기능이 떨어지고(화극금(火克金)),
폐(肺)에 병사가 왕성하면 간(肝)의 기능이 떨어지고(금극목(金克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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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주가 음양오행으로 운행하듯이 소우주인 인체 역시 오장육부로 구성되어 있다.
오장(五臟)은 음(陰)(-)이고 , 육부(六腑)는 양(陽)(+)이다.
또 오장육부를 오행(五行)으로 구분하면, 간(肝)·담(膽)은 목(木)이고, 심(心)·소장(小腸)은 화(火)이고, 비(脾)·위장(胃腸)은 토(土)이고, 폐(肺)·대장(大腸)은 금(金)이고, 신(腎)·방광(膀胱)은 수(水)이다.
여기에 심포(心包)와 삼초(三焦)를 화(火)로 보고 모두 합해 오장육부(실제로는 육장육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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