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의학상식

[스크랩] 폐암! - 폐암의 증상과 원인 & 폐암 치료

원고리 2014. 10. 7. 22:33

폐암! - 폐암의 증상과 원인 & 폐암 치료


폐암이란..폐암이란 기관지 및 폐에 발생하는 암을 말하는 것으로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각 특성에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폐암으로 알려진 질병은 의학적으로 설명하면 기관지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90%이상이므로 기관지암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정확할 듯 하다는군요. 오늘은 폐암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폐암의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암 증상..폐암의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폐암의 일반적인 증상들을 살펴보면, 우선 좀처럼 낫지 않는 기침이나 흉통, 호흡시의 색색거리는 소리, 숨이 차는 현상, 혈담, 목이 쉬는 것, 얼굴이나 목의 부종 등의 증상들이랍니다. 이러한 일반적 폐암 증상은 폐암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게 되는데, 우선 편평상피 암이나 소세포암에 많은 폐문형의 증상은 조기부터 기침과 가래, 혈담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선암에 많은 말초형 폐암은 암이 작을 때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폐암의 증상 중에서..전이병소의 증상은 뇌전에 의한 두통, 뼈전이에 의한 요통 등이 최초로 나타나는 증상인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 흉통이 나타나기도 하고 이밖에 어깨결림, 어깨의 통증, 등 윗부분의 통증, 어깨에서 팔 윗부분에 걸친 통증 등도 드물게 나타나게 되는 폐암 증상이라고 합니다.폐암의 일반적 증상은 감기 등의 증상과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좀처럼 낫지 않는 기침, 혈담, 흉통, 천명, 호흡관란, 쉼목소리, 발열 등의 증상이 있게 되면 의료기관의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특히 흡연 경력이 있는 40세 이상의 분은 주의가 필요하겠지요.




폐암 원인..폐암의 원인을 알아보면, 일단 폐암의 가장 큰 특징은 개인의 노력으로 피할 수 있는 흡연이 원인이라는 점이랍니다. 즉 폐암의 가장 큰 원인은 흡연이라는 것이지요. 또한 흡연 이외에 폐암의 원인이 되는 위험 요소로는 건축 현장에서 단열재로 쓰이는 석면에 의한 폐질환, 대지나 도시의 콘크리트 건물에서 발생하는 라돈과 우라늄 광산의 오염 물질 등이 폐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고 하지요.


폐암 치료..폐암의 치료에 대해 알아봅니다. 폐암의 치료는 폐암의 진행정도에 따라 결정되는데 일반적으로 폐암 1기와 2기의 경우는 수술을 하여 완치를 목표로 하는 것이 원칙이며 3기의 폐암인 경우에는 수술과 방사선 치료 및 항암 화학요법 치료를 진행하는데, 폐암의 수술 치료는 폐의 일부분을 떼어내는 폐엽절제술이 기본이며 병이 진행된 경우는 한쪽 폐를 모두 떼어내는 전폐절제술이 시행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폐암의 종류 중 소세포폐암은 진행속도가 빠르고 초기에 전신으로 퍼지는 경향이 있어 수술이 원칙적으로 어려우며 항암약물치료를 주축으로 치료하며 병의 범위가 넓지 않은 경우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폐암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폐암 치료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 중년에 건강
글쓴이 : 쮸쮸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