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약초 & 민간요법

[스크랩] 솔방울 사용법

원고리 2012. 10. 15. 22:18

말라버린 2년생 이상의 솔방울이어야 하는데 땅에 떨어진 솔방울은 좋지 않지요.

왜냐하면 흙에 묻어 부패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소나무 생가지에 메달린 마른 솔방울을 일일이 손으로 따서 담았답니다.

 

키 큰 소나무 위에 올라가기가 어렵지요.

잘못하면 안전사고가 날 위험이 있지요.

그래서 산 등성이 휘늘어진 소나무 가지를 땅에 서서 손 닿은 것을 채취했답니다.

30분 가량 채취하니 한바구니 정도 되는군요.

 

솔방울 사용법

솔방울을 그릇에 담아 실내에 두고 스프레이로 물을 뿌려주면 솔방울들이

습기를 머금고 오므라 들었다가 차츰 마르면서 다시 꽃처럼 피어납니다. 이때 솔방울에서 솔향이 은은하게 풍겨나오게 되는데

그향기가 일품이랍니다.

또 소나무 특유의 피톤치드가 나와 실내에 퍼지며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만들고 실내를 향그럽게 한답니다.

 

등산하실 때 무심코 지나치지 말고 깨끗한 솔방울 만나게 되면 채취해다가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주아주 좋거든요. 

겨울철 가습기 대신으로 사용 하셔도  아주 그만 이랍니다.

 

커피가루를 이용한 생활

재털이에 커피가루를 넣어 사용하시는 이유는 많이들 아실텐데요.

이외에도 커피가루를 활용하는 방법이 몇가지 있습니다

1. 비료 :    곰팡이가 피엇거나 오래된 원두, 그리고 찌꺼기를 화단이나 밭에 그냥 뿌리면 좋은 거름이 됩니다.

2. 졸음운전 방지 :    조그만 주머니에 알갱이 커피를 담아 차에 매달아두면 커피 향기가 졸음 운전을 막을 뿐 아니라 차 속의 니코틴 냄새를 제거해 준답니다. 담배를 필 경우에는 3~4일에 한번, 그렇지 않을 경우는 보름에 한번 정도로 갈아주면 됩니다.

3. 탈취제 :   뽑고 남은 커피를 신발이나 냉장고에 넣어두면 쾌쾌한 냄새를 제거해 줍니다.

4. 미용 보조재료 :  원두를 물에 타서 세수를 하면 기름기 제거와 미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 찌꺼기를 얼굴에 바르고 거즈를 하면 좋은 팩이 된답니다.

5. 그릇의 기름기 없애기 :   기름기가 있는 그릇을 닦을 때 세재와 같이 사용하게 되면 깨끗이 닦입니다.

 

신발 속 냄새를 제거방법!!

1 원두커피 이용 
원두커피를 마신 뒤 남는 찌꺼기를 잘 말려두었다가 신발장 안이나 싱크대에 놓아두면 나쁜 냄새가 없어집니다


2 녹차잎을 이용
녹차 잎을 신발 안창 밑에 녹차 잎을 깔아두면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신발을 신고 다닐 때도 불편함이 없어 항상 개운한 기분을 가질 수 있읍니다.


3 발을 씻을때도 요령이있어요

생강은 한방에서도 좋지 못한 맛을 고쳐주는 물질로 쓰여왔읍니다. 특히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에 대해 살균, 항균 작용을 하는데 생강의 매콤 쌉싸름한 성분은 장티푸스균이나 콜레라균 등 세균에 대한 살균력을 갖고 있고. 생강을 우린 물에 발을 씻어내면 살균은 물론 냄새도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읍니다.

레몬에는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구연산이 들어 있어 피로 회복이나 신체에 활력을 주게 되는데 릴랙싱 효과를 주어 마사지에도 좋고 발 냄새를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4 신발속 세균을 잡자!! 
신발속이 땀으로 축축해져 세균이 번식하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가 됨으로써 발냄새가 발생하기된다 신발속 숨어있는 세균을 제거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① 한신발은 3일에 한번씩 착화하고 다른신발을 번갈아가며 시어준다 
② 신발의 수분을 최대한 말리기 위해 마른신물을 신발속에 넣어준다. 
③ 신발속 세균650여가지 세균을 잡을 수 있는 아토세이프를 착용 전 후 뿌려준다

출처 : 행복한 중년들
글쓴이 : 새벽동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