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약초 & 민간요법

[스크랩] 구기자의 효능

원고리 2012. 10. 17. 21:38

구기자의 효능
구기자는 자양강장의 효능이 뛰어나고 간세포내에 지방침착을 억제하여 간세포의 신생을 촉진하고 신허증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기자의 성분에는 중독성이 있거나, 전문의약품에 사용되는 중요한 성분이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순수한 영양성분만 들어있기 때문에 어느누구나 많이 오래 드셔도 관계없는 '상약(上藥)중의 상약'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구기자는 폐를 윤택하게 하고 간을 맑게 하며 신장을 보호한다. 옛부터 정(精)을 늘리고 양(陽)을 돕는다 하여 강장제로 전해지며 구기주와 구기차는 불로장수의 명약으로 알려져 왔다.
-구기뿌리를 진하게 달여서 마시면 각혈에 유효하고 이가 쑤시는 데도 효과가 있다.

단백질·지방·당질·칼슘·인·철분·베타인·루틴·비타민(A·B1·B2·C) 등이 들어 있어 흡수가 빠르다. 한방에서는 강장제·해열제로 쓰고 간기능 보호 작용이 뛰어나 부작용이 별로 없다. 시력을 좋게 하고 당뇨병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며 폐와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하고, 들기름과 섞어 숙성해 두었다가 머리에 바르면 흰머리가 생기는 것을 막아 주고 화상에도 효과가 있다.

성분으로는 베타인, 비타민류가 함유되어 간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간세포의 재생력을 촉진 시킨다. 예로부터 불로장수약으로 알려진 구기자는 한방이나 민간약으로 자주이용되어 왔지만 만병통치약으로 오용되는 경우도 많았다. 모혈작용과 함께 콩팥의 기능을 높여주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며, 불면에 쓰일 때에는 과색으로 허탈된 콩팥의 기능을 높여주므로 간접효과를 얻는다. 그리고 면역증강물질의 생산, 조혈작용, 생장호르몬의 촉진작용, 콜레스테롤의 침착 제거, 간지방 분해, 혈액내의 혈당을 감소시킨다. 신경쇠약, 시력감퇴, 정력감퇴에도 효과가 있으며 최근 중국의문헌에 따르면 해열 기침방지는 물론 피로회복에 탁월하다고 한다. 잎과 열매는 차나 술을 담그며 (잎은 늦은 봄 잎이 연할 때 따서 씻은 뒤 채로 썰어 3~4일 정도 말려 두었다가 녹차 먹듯이 복용하면 된다.) 잎으로는 나물을 무쳐 먹기도 한다.

1.구기자는 영양분을 공급하는 중요한 약재 이다.
약성이 독하지 않고 부드러워 쇠약한 사람들에게는 영양을 공급하고
병이 든 환자는 차차 병이 회복 되게 한다.
2.인삼과 황기를 합하여 꿩과 함께 다려서 먹으면 임신후 영양보충에 좋다. 
3.구기자는 머리를 맑게 하고 총명하게 한다.
구기자에 산조인 원지 백자인을 배합하여 환으로 만들어서 복용하면
두뇌의 회전률이 좋고 잠도 잘오고 기억력이 높아져 수험생들에게는 총명탕의 역할을 할것이다.
4.구기자는 혈압을 내리고 눈을 밝게 한다.
콜레스테롤을 내리는 작용이 있어 혈압을 내리고 심장을 진정 시켜 눈을 밝게 한다.
5.고혈압은 뇌를 압박하여 뇌혈관을 파괴 시켜 반신불수 의식불명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캄캄하여 진다.그리고 힘이 빠지고 권태감이 생긴다.구기자에 하수오 원지 산수유 복령을 합하여 사용하면 혈압이 내리는 효력이 있고
반신불수의 회복에는 구기자에 인삼 복신 산조인 등을 배합하여 사용 하면 부정맥을 개선 한다.
5.시력을 회복할려면 구기자에 석괵 결명자 숙지황 자석을 가미 한다.
6.빈혈을 치료 한다.
용안육을 합해서 사용 하면 빈혈을 치료 한다.
7.노화가 방지 된다.
구기자 하수오 당귀 토사자를 배합하여 혼으로 만들어 수시로 복용 ㅏ면 얼굴이 동안이 된다.
8.정력을 좋게 한다. 구기자 인삼 육종용 토사자와 배합하여사용 하고 산수유 금앵자 연꽃을 더 배합하면 유정과 조루를 없앤다.
9.간장을 치료 한다.
인삼 오미자 산약 백출 진피를 넣고 인진 헛개나무를 더하면 간장의 좋게한다.
10.폐를 좋게 한다.구기자에 맥문동 오미자 사삼 산도라지를 넣고 다려서 먹든지 환을 지어 먹으면 폐가 좋아지고 기침 해소 천식이 없어진다.
11.마지막으로 구기자에 숙지황 산수유 산약 택사 복령 목단피 차전자 오미자 구기자 사상자 복분자 뽕뿌리 천화분 누에를 넣고 환으로 만들어 복용 하면 당뇨에 특효이다. 아마 당뇨에 이 이상 더 좋은 약초는 없을 것이다

출처 : 심마니가 만드는 자연산 약초건강원
글쓴이 : 약초꾼 - 채심당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