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상식

[스크랩] 100만장자 되는 열가지 비결

원고리 2014. 5. 28. 22:57

■부자가 되려면 부자에게 점심을 사라(혼다 켄 지음/더난출판)

당신은 ‘백만장자’ 하면 먼저 어떤 생각이 떠오르는가. 호화주택이나 자동차를 기본으로, 고가품을 사들이고 호화로운 생활을 하는 모습을 떠올리는가. 그런데 진짜 백만장자는 보통 사람이 떠올리기 쉽상인 그런 모습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그렇다면 백만장자는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떤 인생을 살고 있을까. 또 백만장자는 어떻게 해서 그렇게 많은 부(富)를 이루었을까.

일본에서 ‘돈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백만장자 혼다 켄이 위의 질문에 대한 궁금증을 풀기 위해 고단샤와 함께 일본의 고액 납세자 1만2000명을 대상으로 10쪽이 넘는 설문조사를 벌였다. 1년 동안 수입이 3억원을 넘는 이들에게 설문지를 보내고 1000여명의 백만장자들에게서 응답을 받은 후, 다시 심층면접을 통해 백만장자만이 가지고 있는 사고방식과 습관을 추출해냈다. 한국과 일본에서 동시 출간된 ‘부자가 되려면 부자에게 점심을 사라’(홍찬선 옮김)가 그 결과물로, 상속받지 않고 보통사람이 부자되는 10가지의 비결을 들려준다.

국내 출판계는 그동안 부동산이나 주식과 돈 굴리기 등을 통해 돈을 버는 사람들의 ‘돈 버는 기술’이나 보통 사람은 엄두도 내지 못할 전문기술을 동원한 투자법을 소개해왔다. 그런데 혼다 켄의 ‘부자가 되려면…’은 돈을 불리는 방법이 아니라 돈에 대해 가져야 할 사고방식, 다시 말해 돈을 다루는 부자들의 특성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크게 차별화된다.

혼다 켄은 세무사로 성공한 아버지를 둔 덕분에 어렸을 때부터 경영, 돈, 성공에 관한 얘기를 자주 접했다. 돈을 절약하는 방법과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승부를 거는 방법, 그리고 머리를 쓰는 방법뿐 아니라 구체적으로 돈과 친해지는 방법 등을 배웠던 것이다. 그 후 일본의 백만장자를 비롯해 세계적인 대부호들을 만나면서 부와 인생에 대한 지혜를 모아왔고, 설문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백만장자의 필요충분조건을 눈으로 확인한 것이다.

저자는 “부자가 되더라도 행복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부를 쌓고도 불행한 부자가 너무나 많다. 진정한 부자는 자신도 행복하고 다른 사람도 행복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설문조사를 통해 새롭게 확인한 사실은 대부분의 부자들이 상속받지 않고 당대에 자신의 힘으로 부자가 되었다는 내용이다. 말하자면 백만장자 다섯 명 중 네 명은 아무것도 없이 맨손으로 시작해서 현재의 부를 이루었다는 얘기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택하고 타인을 기쁘게 하는 일을 하는 공통점을 가졌다. 또, 자신을 믿어주고 지원해주는 사람들과 함께 자신이 살고 싶은 곳에서 풍요로움을 느끼는 것이 부자이고 성공한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 설문조사를 토대로 백만장자의 유형을 살펴보자.
첫째가 비즈니스 오너 유형이다. 자신이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 그리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을 능숙하게 사업화해서 성공한 사람들로, 백만장자 가운데 가장 많은 유형이다.

둘째가 자격증과 전문능력을 활용해서 사업에 성공한 전문가 유형. 의사?^변리사?^변호사?^회계사?^세무사?^설계사?^세일즈맨?^컨설턴트 등이 속하는 이 유형은 학생시절부터 오랫동안 교육에 투자하는 노력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셋째가 회사 임원 유형으로 종업원에서 시작해 성공한 경우다. 이들은 독립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안에서 경험을 쌓고 기술과 재능을 갈고 닦아 조직 운영을 책임지는 경영진으로서 역량을 발휘하며, 대기업이나 외국인 투자기업에 다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넷째가 상속유형.
부모나 친척으로부터 회사, 주식, 토지, 돈 등을 상속받아 백만장자가 되는 유형인데, 백만장자 열 명 중 두 명이 이에 해당한다. 그런데 상속 재산 중 가장 많은 것이 부동산이며, 실제 세 명 중 한 명은 부동산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가 주로 부동산을 비즈니스로 취급하는 부동산 유형이다.
비즈니스 오너 유형에 포함될 수도 있으나 일정 수의 백만장자가 부동산 사업을 하고 있어서 독립된 유형으로 분류했다. 본업 외에 부동산 사업에서 수입을 얻는 사람이 많은 것을 감안하면 백만장자의 상당수가 부동산 사업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예술가나 운동선수의 유형. 이런 유형은 자신이 매주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일을 아쉬움 없이 실현함으로써 백만장자가 되었고, 또 그것을 많은 사람들과 나눠 갖는 것이 특징이다.

혼다 켄은 보통 사람이 부자가 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으로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남을 기쁘게 하는 것을 직업으로 삼는다 ▲성실 ▲행운 ▲위기를 극복하는 힘 ▲다른 사람들의 지지 ▲인생의 스승 ▲배우자와의 좋은 관계 ▲독특한 자녀교육 ▲장기적 안목 ▲멋진 결단 등의 10가지를 꼽았다.

출처 : 중년에 아름다운 미소
글쓴이 : 미소2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