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상식

[스크랩] 부자가 되는 길

원고리 2014. 5. 28. 23:06

부자가 되는 길


자본주의 사회에서 아무런 대가 없거나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돈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배운 적은 거의 없다. 단지 황금 보기를 돌 보듯 하라는 이야기만 들었을 뿐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것을 몇 개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알라. 자산이란 돈을 벌게 해 주는 것, 즉 내 수중으로 돈이 들어 오는 것이고 부채란 돈을 지출하게 하는 것, 즉 내 수중에서 돈이 나가는 것이다. 같은 부동산이라도 누구에게는 자산이 되고, 누구에게는 부채가 된다. 예를 들면 부동산을 구입한 경우 대출이자, 재산세, 기타 비용이 계속 지출되면 부채가 되고 매월 임대수익이 생기면 자산이 된다.

따라서 돈을 지출할 때는 먼저 자산을 구매하라.

 

둘째, 매매차익과 현금흐름의 차이를 알라. 매매차익이란 1회성의 수익을 가져다 주는 것, 예를 들면 부동산을 1억원에 사서 1억1천만원에 팔아서 1천만원의 이익을 얻는 것을 말하고, 현금흐름이란 정기적·반복적인 수익을 가져다 주는 것, 예를 들면 부동산을 임대하여 매월 일정한 수익을 얻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투자를 할 때는 현금흐름이 생기는 곳에 먼저 투자하라.

 

 셋째, 파킨슨 법칙. 소득이 많으면 지출이 많고 소득이 적으면 지출이 적다. 소득이 많은 사람이 꼭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소득이 적어도 지출을 통제해서 저축을 많이 한다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넷째, 피그말리온 효과. 지중해 어느 섬에 피그말리온이라는 조각가가 있었다. 그는 자신이 만든 조각상 갈라테이아를 사랑하게 되고, 매일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에게 조각상에 생명을 불어넣어 주기를 기도했다. 그의 기도에 감동을 받은 아프로디테는 갈라테이아에게 생명을 주었고, 아름다운 여인으로 환생한 갈라테이아는 피그말리온의 아내가 되었다는 신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무엇이든 간절히 원하면 이뤄진다는 것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는 강렬한 열망이 없다면 부자의 반열에 오를 수 없다.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은 돈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 열망이 없는 사람이다.

 

다섯째, 72법칙. 복리로 계산해서 원금을 두 배로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하는 공식으로 72를 연 수익률로 나누면 투자기간(원금이 2배가 되는 기간)이 된다. 예를 들면 연 4%의 복리상품에 가입한 경우 원금이 2배가 되는데 18년이 걸린다는 것이다.

이상은 적극적인 투자방법이다. 소극적인 투자방법은 원금을 잃지 않고 지키는 방법이다. 소극적인 투자방법은 사기당하지 말라는 것이다. 사기꾼과 사기 당하는 사람의 공통점은 욕심이 많다는 것이다. 사기꾼은 전혀 노력 없이 다른 사람을 속여서 돈을 벌려는 사람이고, 사기 당하는 사람 역시 노력 없이 큰 돈을 벌려는 사람이다. 그러면 사기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한마디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아무런 대가 없이 또는 적은 투자로 큰 돈을 벌게 해주겠다는 것은 전부 사기라고 보면 맞다. 현재 금융권의 금리를 고려할 때, 연 6% 이상의 수익을 준다고 하면 사기꾼이거나 원금 손실의 위험이 무척 크다고 보면 100% 맞다. 만약 돈을 버는 확실한 방법이 있다면 다른 사람한테 절대 가르쳐 주지 않을 것이다. 소극적인 투자방법이 적극적인 투자방법 보다 더 중요하다.

 

먹고 싶은 것 안 먹고, 입고 싶은 것 안 입고 수십년 동안 모아 온 전 재산, 수십년 직장생활하고 나서 받은 퇴직금을 몽땅 잃고 나서 변호사 사무실 문을 두드리는 사람을 볼 때면 애처롭기 그지없다. 이런 사건의 공통점은 돈을 회수할 길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김병준 변호사

출처 : 중년에 아름다운 미소
글쓴이 : 미소2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