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쥐방울 덩굴 (속칭,까마귀오줌통)
마두령(馬兜鈴)이라고도 한다. 가을에 열매의 모습이 낙하산을 꺼꾸로 매달아 놓은 것처럼 특이하다. 한방에서는 진정·거담제로 사용하며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
("쥐방울덩굴"이랑 "박주가리"는 전혀 다른 식물이다.)
가까이서 보면 어딘지 쥐의 이미지를 닮았다.
가을-겨울에 보는 씨방의 모습
거꾸로 매달린 낙하산의 모습이다.
거꾸로 매달린 낙하산 모습이다.
마두령(쥐방울덩굴).... [사용금지식품 ~ 식품의약품 안전청 - 아래참조]
쥐방울덩굴은 전국의 산자락이나 개울가에서 비교적 드물게 자라는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이며 쥐방울, 방울풀이라고도 한다.
나뭇가지에 매달려 있는 열매로 인해 쥐방울이라 이름 지어졌다.
말의 머리에 다는 방울과도 비슷하다는 뜻으로 마두령이라고도 한다.
한방에서 쥐방울덩굴의 전초를 이뇨, 통경, 해독제로 사용하고, 열매를 진정, 거담제로 사용 한다. 쥐방울덩굴은 우리 모두가 보호해야 할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이다
*기침. 천식에는.. 껍질을 제거한 마두령 75g을 우유에 담갔다가 뭉근한 불로 볶고 구운 감초 37.5g과 함께 가루내어 1회 4g을 물 200cc로 끓여 150cc정도로 줄면 따끈하게 복용한다. 이때 약가루를 타액으로 녹여 먹어도 좋다.
*심장 통증에는.. 마두령 열매 1개를 잿가루로 만들어 조금씩 여러 차례로 나누어 따끈하게 데운 청주로 복용한다.
*고혈압에는.. 마두령 8~15g을 물500cc로 끓여 반으로 줄면 1일 3회, 식후에 나누어 마신다. 15~25일 정도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상당수가 혈압 강하를 체험할 수 있다. 또는 마두령 의 뿌리 3g을 물 300cc로 끓여 반으로 줄인 다음 차처럼 오랫동안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름철 설사, 복통에.. 뿌리를 곱게 가루내어 1회 1.5~3g을 따뜻한 물로 복용한다.
*산후 복통. 기혈 응체에 의한 복통에는.. 줄기 200g을 까맣게 볶아 곱게 가루내어 매회4~8g씩을 따뜻한 물로 복용한다. 하복부 산통에는 줄기 40g을 소주 500cc로 끓여 반으로 줄면 2~3일 동안 여러 차례로 나누어 마신다.
●임상보고
①만성기관지염에 일정한 효과를 나타내고, ②폐렴, 기관지염, ③위장염, 이질, ④상기도감염증 등에 유효율이 높았다 ⑤지속적인 혈압 강하 작용을 보였으며,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주의 할점 *이 약을 먹고 메스거움과 구토가 있으면 쓴맛에 의한 것이므로 꿀물에 담갔다가 프라 이팬에서 구워 약용하면 증세가 가라앉는다. *다량을 복용하면 소화기와 비뇨기를 자극하여 구토, 설사등을 일으킬 수 있다.
약효와 사용방법
해독,종기,부스럼의 동통 청대향 하루양 3~10그램을 물 300cc에서 한량이 되도록 달여서 복용한다.
거담 열매 3~10그램을 하루양으로 해서 물 300cc에서 반량이 될 때까지 달여 복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