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의학상식

[스크랩] 효소 의 효능

원고리 2013. 3. 31. 18:22

효   소(Enzyme)

효소는 생명활동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여러 생화학 반응을 빠르게 하는 생체촉매이다.

생체 촉매의 특징은 생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생화학 반응을 질서 정연하게 하여준다.

또 다른 특징은 항상성(Homeostasis)이다. 외부환경에 변화가 생겨도 항상 일정한 형태로 생리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효소가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

생체에서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화학반응이 동시에 일어나고 있으며, 효소의 생체 반응은 일반 화학반응과 다른 특징이 있다.

1. 온도이다. 생체의 화학반응은 37‘C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도 이루어지며, 일반 화학반응 보다 에너지 효율이 매우 높다.

2. 일정한 PH에서 반응이 진행된다.

3. 생체에서는 수천 가지의 화학반응이 서로 다른 반응에 영향을 주지 않고 질서 정연하게 동시에 진행되는데, 이것은 효소가 목적하는 반응에만 촉매작용을 하며 다른 반응에는 관여하지 않기 때문이다.

효소는 아미노산을 기본으로 만들어진 특별한 기능을 갖는 단백질이다. 그들은 세포의 재생을 위해 필요한 기본물질이며, 음식의 소화에서부터 시작하여 체내에서 대사되기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한다.

하나의 세포가 건물이라면 단백질은 시멘트, 비타민은 유리, 미네랄은 철근이나 알루미늄에 비유되며, 효소는 일꾼에 비유된다. 일꾼인 효소가 없다면 섭취된 영양분은 체내 사용이 불가능하여 세포를 만들 수 없다. 사람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것은 효소의 작용으로 몸의 균형이 항상 정상으로 유지되기 때문이다.

많은 연구결과에 의하면 노화현상은 효소의 부족이나 잘못된 효소의 작용이라고 하였으며, 효소가 없거나 잘못된 효소 때문에 발생되는 질병이 44종이나 된다고 한다.

▶소화불량은 여러 가지 불편한 증상의 원인이 된다.(속 쓰림, 위의 통증, 설사, 가스, 오심,  변비, 유당에 대한 내성, 헛배, 복통, 알레르기, 경련, 피로, 집중력 부족, 기억력 부족, 신경과민, 피부이상 등 헤아릴 수 없다.) 소화불량의 주원인은 바로 효소의 작용이다.(소화)

▶곰팡이, 박테리아, 기생충, 혈전(혈액내의 이물질) 등은 성분들이 단백질이다. 효소는 이들 이종단백질을 분해시킴으로 혈액을 깨끗이 한다.(정혈)

▶효소의 부족으로 완전히 소화되지 않은 음식이 소장을 통하여 혈액으로 유입되는 경우가 있다. 효소를 보충시켜주면 음식의 찌꺼기를 완전히 소화시키므로 백혈구의 소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증강시킨다.(면역력증강)

▶효소의 능력이 약하면 대장에까지 소화되지 않은 음식의 찌꺼기가 잔류한다. 완전히 소화되지 못한 녹말, 탄수화물은 대장에서 발효되고, 지방은 변질되어 독성 물질로 된다. 인체는 독성 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기 위해 피부, 대변, 콧물, 신장, 폐 등을 이용하게 되면서 피부발적, 폐 및 코의 충혈, 변비, 설사, 요로의 이상, 피로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효소는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여 장에서 독성물질의 생성을 막아주므로 대단히 중요하다.(장 청소) 섬유질을 섭취하여 장의 연동운동 작용을 정상화하고, 완벽한 효소의 작용으로 음식물의 완전소화가 진정한 의미의 장청소이다.

▶비만하고 과체중인 사람일수록 더 배고파하며, 먹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고 한다. 배고픔을 느낀다는 것은 조직의 세포에서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상태이다. 이때 효소를 보충시키면 완전 소화되는 열량을 이용하게 되므로 배고픔의 고통에서 해방되어 과식에서 탈피할 수 있다.(지방의 분해)

▶뇌의 시상하부에 에너지를 공급하여 충분한 기능을 발휘하게 하려면 간에 보관되어 있는 Glucose를 이용하여야 한다. 효소의 기능이 떨어질 때 육체의 피곤함을 느끼며, 뇌의 기능은 둔해진다.(정신력보강)이유는 시상하부의 역할이 내분비계를 지휘하고, 체액의 균형을 이루며, 체온 및 식욕과 감정까지도 지배하기 때문이다.

▶영양물질들이 직접 뇌의 Brain's barrier를 통과할 수는 없다. 효소는 체내의 생화학반응을  정상화하여 뇌의 영양공급을 정상화할 뿐만 아니라, 자체가 에너지원이 되어 정상의 수면에 돌입시킨다.(깊은 수면)

▶비만인 사람들은 신진대사의 균형을 잃었거나, 곧 잃게 될 조건에 있는 사람들이다. 신진대사를 주도하는 것은 내분비계이다. 내분비계의 기능 강화는 장의 운동을 정상화하여 음식을 지방으로 축적하지 않고 완전 소화시키므로 체중증가를 막아준다. 지방을 태우기 위해서는 신진대사의 기능을 촉진시켜서 Thermogenesis(열반응)를 정상화 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효소를 이용한 완전소화가 필수적이다.(비만예방)

효소는 피부에 혈액 공급을 원활히 하여준다. 이는 피부에 영양공급을 충분히 하여주고,  불순물을 제거시키므로 피부를 윤택하고 주름살이 없도록 하여준다.(피부노화지연)

▶세포를 자극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그러므로 신선한 효소를 섭취한다거나 체내에서 만들어진 효소의 작용을 강화함으로서 약해진 세포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것이다.(세포의 기능을 정상화시킨다.)

☞효소 결핍증의 현대인

생식 보다는 화식의 경향으로, 가공식품 및 튀김식품 등이 점차 증대되고, 인스턴트식품과 정제된 탄수화물의 소모가 늘어가면서 인체의 면역기능은 약해지고 있다. 음식에 열이 가해지고 가공될 때, 그 안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 미네랄, 지방산 및 효소들은 파괴되거나, 변질된다. 현재의 식생활은 효소는 이미 가공 중에 파괴되었고, 체내에서 효소를 만드는데 필요한 물질들마저도 빼앗긴 상태이다. 체내에서 효소의 부족은 세포의 활력을 잃게 되며, 몸은 저항력이 약해진다. 병원물질들에 대한 저항력 부족으로 질병에 걸릴 확률은 높아진다. 질병으로부터의 회복은 스스로 갖고 있는 면역력의 역할이거늘, 약해진 면역력 때문에 장기간 앓게 되면서 약물에 의존하게 된다. 세포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효소를 활성화시켜 힘을 불어넣는 방법이 필요조건이다. 세포가 생명의 근원이라는 것은 그 때문이다.


 

(分子矯正醫學 Orthomolecular medicine)국제분자교정학회(ISOM)의 한국분자교정학회(KSOM) 회장 박성호 이학박사 강의를 내용정리 한것임. 권영준쓰다

 

 

영    양    의    학


7효소 ENZYMES


효소의 정의 Introduction


모든 동물, 식물에 존재하는 것으로 음식물의 소화, 조직의 수복 등 그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도록 하는데 필수적인 것이다.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알려진 수많은 효소들이 다 제각기 다른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므로 효소 없는 생명은 생각할 수조차도 없으며, 충분한 양의 비타민, 미네랄, 물, 단백질이 있어도 효소가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다.

 효소의 첫 번째 기능으로는 인체 내의 수많은 생화학 반응의 생체 촉매 역할을 한다. 효소가 없으면 생체 반응이 원활하지 못하여 생명 유지조차 힘들다.

 효소가 작용하는 물질을 기질이라고 하며, 하나의 효소는 하나의 기질에만 특이적으로 작용한다.


효소의 기능 The Functions of Enzymes


 효소는 체내의 모든 생화학반응의 촉매역할을 한다. 가수분해반응에서 음식은 소화효소에 의해서 작은 입자로 분해되어 간이나 근육에 저장된다. 이 저장 energy는 후에 또 다른 효소에 의해서 필요시에 사용되게 된다. 철은 효소의 작용에 의하여 혈액에 농축되고, 다른 효소와 함께 작용하여 혈액이 응고되고 출혈을 방지한다. 효소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을 이용해서 새로운 조직, 신경세포, 뼈, 피부, 선조직 등을 만들어 낸다. 또한 효소는 대장, 신장, 폐, 피부에 잔류하는 독소들을 제거하는 데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예로, 아미노산인 Arginine을 ornithine으로 변화시키는 Arginase는 그 과정에서 요소를 만들어, 요로로 배출시켜 유독한 질소화합물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 요소합성 기능 외에도 효소는 또 유독한 과산화수소를 분해하여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도 한다.

 효소는 크게 소화효소와 물질대사효소로 나뉜다. 소화효소는 소화선을 통해 분비되며, 음식물을 분해시켜 소장에서 흡수할 수 있게 해준다. 소화효소는 amylase, protease, lipase로 분류된다. Amylase는 침, 췌장, 장액 등에서 분비되며, 탄수화물을 분해시킨다. Protease는 위액, 췌장, 장액에서 분비되며, 단백질의 소화를 돕는다. Lipase는 췌장에서 분비되며, 지방의 소화를 돕는다.

물질대사효소는 에너지생성, 항산화기능과 같은 생체기능을 촉매 하는 효소이다. 인체의 모든 조직, 기관, 세포는 물질대사효소에 의하여 운영된다.

 중요한 물질대사효소로는 SOD와 catalase가 있다. SOD는 황산화제로서 유리기로부터 세포를 보호한다. Catalase는 과산화수소와 물질대사 노폐물을 제거한다.


효소식품 Food enzyme


효소는 체내에서 합성되거나, 음식으로부터 섭취된다. 그러나 온도에 매우 민감해서 열에 쉽게 파괴된다. 그러므로 소를 식품으로부터 섭취하기 위해선 반드시 날것으로 먹어야 한다. 효소는 신체가 활동하는데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공급하는 중요한 영양소이므로, 과용하는 것 또한 인체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어, 암이나 비만, 심혈관계질환 등에 걸릴 수도 있다. 그러므로, 날것으로 먹어도 되는 음식은 가급적 날것으로 먹는 것이, 효소를 섭취하는 면에서나, 먹지 않았더라면 체내에서 분비되었을 효소의 분비를 억제시켜, 몸이 받을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여주는 면에서 좋을 것이다.

아보카도, 바나나, 망고, 특히 식물의 싹 등은 효소의 함량이 매우 높다. 만약 날것과 조리된 음식을 동시에 먹는다면, 식사도중에 - 식후가 아니라 - 효소정제를 1~3정 정도 섭취한다.


시판되는 효소의 종류 Commercially Available Enzymes


시판되는 소화 효소의 종류는 대부분 아밀라제, 프로타제, 리파제 등과 같은 소화효소이다. Amylase타액에 존재하는 것으로 탄수화물을 분해하며 인체에 고농도로 존재하는 소화 효소이다. Protease위액에 존재하는 효소로 단백질 소화에 관여한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Lipase강한 염기성 상태가 최적 pH인 반면, 식품 내에 존재하는 리파제는 그보다는 좀 더 산성 쪽에서 작용한다. 그러므로 식물 속의 지방은 위의 분문부(산성)쪽에서 식품내의 Lipase에 의해 기질적 변화를 거쳐 췌장에서 분비하는 리파제에 의한 소화작용을 받기 쉬운 형태로 변화된다.


효소보조제는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이지만, 임신부, 수유부, 혈우병환자, 항혈액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 등은 효소제 복용시 약사와 상의한다.


아래의 표는 효소와 기질의 종류를 분류하였다.

Enzyme

Substrate

Amylase                                            Carbohydrates

Bromelain                                          Proteins

Cellulase                                           Fiber

Chymopapain                                    Proteins

Diastase                                           Carbohydrates

Glucoamylase                                   Carbohydrates

Hemicellulase                                    Carbohydrates


Hyaluronidase                                    Proteins, adhesions, fibrin

Invertase                                           Carbohydrates

Lactase                                            Lactose (milk sugar)

Lipase                                               Fats

Maltase                                            Carbohydrates

Pancreatin                                        Proteins, fats, Carbohydrates

Papain                                              Proteins, fats, Carbohydrates


Pectinase                                          Carbohydrates

Pepsin                                               Proteins

Phytase                                             Carbohydrates

Plasmin                                             Proteins

Protease                                           Proteins

Rennin                                              Proteins

Trypsin                                             Proteins

--------------------------------------------------------


효소제의 선택 What's On The Shelves

 

정제, 캡슐, 가루, 액체 등과 같은 효소제는 의사처방없이 구입할 수 있는 매약이다. 혼합제나 단일제로 판매되기도 하고, 일부 효소는 소화기능을 돕기위해 마늘이 포함되어 있다.


소화효소로서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amylase, protase, lipase와 같은 주요 효소를 포함하고 있는 효소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화효소제는 식간이나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매운맛이 나는 파파야 가루를 음식 위에 뿌려 먹으면 천연 소화효소의 기능이 있다.


SOD를 복용할 때는 장까지 도달하기 위하여 장용정으로 복용하여야 한다.


효소제는 앞서 말했듯이 열에 약하므로 반드시 냉암소에 보관해야 한다. 또한 정제나 액제는 냉장고에 보관할 수도 있어나, 산제나 캡슐제는 습기에도 약하므로 냉장고에 보관해서는 안된다.


노화됨에 따라 효소생성 능력은 떨어진다. 그와 동시에 영양소의 흡수부족, 조직파괴, 만성질환 등이 증가한다.



우리나라와 미국에서 약국을 경영하시며 양국의 의사,약사들에게 영양의학을 강의 하시는 김미혜자님의 강의중에서 내용을 정리한 것임. 권영준쓰다.


출처 : 無爲自然
글쓴이 : 휘파람 원글보기
메모 :